본문 바로가기

Algorithm/BOJ

[ BOJ ] 21608 상어 초등학교 S1 ( JAVA )

반응형

 



 

21608번: 상어 초등학교

상어 초등학교에는 교실이 하나 있고, 교실은 N×N 크기의 격자로 나타낼 수 있다. 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수는 N2명이다. 오늘은 모든 학생의 자리를 정하는 날이다. 학생은 1번부터 N2번까지 번호

www.acmicpc.net

문제 이해
- 상어 초등학교에는 교실이 하나 있고, 교실은 N×N 크기의 격자로 나타낼 수 있다.

- 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수는 N^2명이다. 오늘은 모든 학생의 자리를 정하는 날이다.
  학생은 1번부터 N^2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 (r, c)는 r행 c열을 의미한다.
  교실의 가장 왼쪽 윗 칸은 (1, 1)이고, 가장 오른쪽 아랫 칸은 (N, N)이다.

- 선생님은 학생의 순서를 정했고, 각 학생이 좋아하는 학생 4명도 모두 조사했다.

- 이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이용해 정해진 순서대로 학생의 자리를 정하려고 한다.

- 한 칸에는 학생 한 명의 자리만 있을 수 있고,
  |r1 - r2| + |c1 - c2| = 1을 만족하는 두 칸이 (r1, c1)과 (r2, c2)를 인접하다고 한다.

  1. 비어있는 칸 중에서 좋아하는 학생이 인접한 칸가장 많은 칸으로 자리를 정한다.
  2. 1을 만족하는 칸이 여러 개이면, 인접한 칸 중에서 비어있는 칸이 가장 많은 칸으로 자리를 정한다.
  3. 2를 만족하는 칸도 여러 개인 경우에는 행의 번호가 가장 작은 칸으로, 그러한 칸도 여러 개이면 열의 번호가 가장 작은 으로 자리를 정한다.
- 예를 들어, N = 3이고, 학생 N^2명의 순서와 각 학생이 좋아하는 학생이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보자.


- 가장 먼저, 4번 학생의 자리를 정해야 한다. 현재 교실의 모든 칸은 빈 칸이다.
   2번 조건에 의해 인접한 칸 중에서 비어있는 칸이 가장 많은 칸인 (2, 2/)이 4번 학생의 자리가 된다.



- 다음 학생은 3번이다. 1번 조건을 만족하는 칸은 (1, 2), (2, 1), (2, 3), (3, 2) 이다.
  이 칸은 모두 비어있는 인접한 칸이 2개이다. 따라서, 3번 조건에 의해 (1, 2)가 3번 학생의 자리가 된다.



- 다음은 9번 학생이다. 9번 학생이 좋아하는 학생의 번호는 8, 1, 2, 3이고, 이 중에 3은 자리에 앉아있다.
  좋아하는 학생이 가장 많이 인접한 칸은 (1, 1), (1, 3)이다. 두 칸 모두 비어있는 인접한 칸이 1개이고, 행의 번호도 1이다.
  따라서, 3번 조건에 의해 (1, 1)이 9번 학생의 자리가 된다.





- 이번에 자리를 정할 학생은 8번 학생이다.
  (2, 1)이 8번 학생이 좋아하는 학생과 가장 많이 인접한 칸이기 때문에, 여기가 그 학생의 자리이다.



- 7번 학생의 자리를 정해보자.
  1번 조건을 만족하는 칸은 (1, 3), (2, 3), (3, 1), (3, 2)로 총 4개가 있고,
  비어있는 칸과 가장 많이 인접한 칸은 (2, 3), (3, 2)이다.
  행의 번호가 작은 (2, 3)이 7번 학생의 자리가 된다.




- 이런식으로 학생의 자리를 모두 정하면 다음과 같다.




- 이제 학생의 만족도를 구해야 한다. 학생의 만족도는 자리 배치가 모두 끝난 후에 구할 수 있다.
  학생의 만족도를 구하려면 그 학생과 인접한 칸에 앉은 좋아하는 학생의 수를 구해야 한다.
  그 값이 0이면 학생의 만족도는 0, 1이면 1, 2이면 10, 3이면 100, 4이면 1000이다.


- 학생의 만족도의 총 합을 구해보자.
아이디어
1. Student Class를 따로 두어 관리했다.
   ㄴ 선호하는 번호는 HashMap으로 관리하였다.

2. 실제 배치될 인원을 담을 ArrayList<Student>를 만들었다.

3. 배치인원의 위치를 기준으로 tmp배열의 값을 관리했다.

4. 시뮬..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class Student {
		int sId;
		int x, y; // 배치되었을 때의 위치
		HashMap<Integer, Integer> likes = new HashMap<>();
		public Student(int sId, int[] likes) {
			this.sId = sId;
			for (int i = 0; i < likes.length; ++i) {
				this.likes.put(likes[i], 1);
			}
			this.x = this.y = -1; // 배치 되기 전이므로 -1로 둔다.
		}
	}
	static int N, map[][];
	static int[] score = { 0, 1, 10, 100, 1000 }; // 점수표
	static int[][] dir = { { -1, 1, 0, 0 }, { 0, 0, -1, 1 } };
	static ArrayList<Student> batchedStudent = new ArrayList<>(); // 배치된 학생들의 리스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ull;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Queue<Student> students = new LinkedList<>(); // 배치할 학생들
		for (int i = 0; i < N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students.offer(new Student(stoi(st.nextToken()), new int[] { stoi(st.nextToken()), stoi(st.nextToken()),
					stoi(st.nextToken()), stoi(st.nextToken()) }));
		}
		// map을 인접 빈칸 갯수로 초기화한다.
		map = new int[N][N];
		initEmptyBlock(map);
		// 학생들을 배치한다.
		while (!students.isEmpty()) {
			Student now = students.poll();
			batchStudent(now);
		}
		// 학생의 만족도 총 합을 출력한다.
		System.out.println(getScore());
	}
	
	// 만족도의 총 합
	static int getScore() {
		int answer = 0;
		for (Student s : batchedStudent) {
			int cnt = 0;
			for (int d = 0; d < 4; ++d) {
				int nx = s.x + dir[0][d];
				int ny = s.y + dir[1][d];
				if(!isBoundary(nx,ny)) continue;
				if (s.likes.containsKey(map[nx][ny] * -1)) {
					++cnt;
				}
			}
			answer += score[cnt]; // 점수를 합산한다.
		}
		return answer;
	}
	
	// 주위 빈 칸의 개수를 반환
	static int getEmptyCnt(int x, int y) {
		int cnt = 0;
		for(int d=0;d<4;++d) {
			int nx = x+dir[0][d];
			int ny = y+dir[1][d];
			if(isBoundary(nx,ny) && map[nx][ny]>0) ++cnt;
		}
		return cnt;
	}
	
	// 입력받은 배열에 주위 좋아하는 학생
	static void batchStudent(Student now) {
		int max = -1, x = -1, y = -1;
		if (batchedStudent.size() == 0) { // 배치된 학생이 없다면
			// 빈칸이 가장 많은 곳에 넣는다.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x < map[i][j]) {
						max = map[i][j];
						x = i;
						y = j;
					}
				}
			}
		} else { // 배치된 사람이 있다면
			int[][] tmp = new int[N][N]; // 주위에 선호하는 사람의 수
			for (Student s : batchedStudent) {
				if (now.likes.containsKey(s.sId)) { // 선호 목록에 있으면
					for (int d = 0; d < 4; ++d) {
						int nx = s.x + dir[0][d];
						int ny = s.y + dir[1][d];
						if (isBoundary(nx, ny) && map[nx][ny] > 0) {
							tmp[nx][ny]++;
						}
					}
				}
			}
			// 가장 큰 값 찾기
			boolean isDupl = false; // 여러개인 경우의 플래그
			Queue<int[]> big = new LinkedList<>(); // 여러개일 때 비교할 대상을 담을 큐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p[i][j]>0) { // 이미 배치된 곳을 제외한 곳을 검사
						if (max < tmp[i][j]) {
							max = tmp[i][j];
							x = i;
							y = j;
							isDupl=false;
							big.clear(); // 초기화를 해주고 담아준다.
							big.add(new int[] {i,j});
						} else if (max == tmp[i][j]) { // 같은 곳이 여러곳
							big.add(new int[] {i,j});
							isDupl = true; // 플래그
						}
					}
				}
			}
			if(isDupl) {
				// 빈칸을 가장 많이 가진 것을 저장한다. 최상단 최좌측부터 담겨져있음. 2,3번 조건
				max = -1;
				while(!big.isEmpty()) {
					int[] b = big.poll();
					int bCnt = getEmptyCnt(b[0], b[1]);//주위 빈칸의 개수를 가져온다.
					if(max < bCnt) { // 최초값만 저장하면되므로
						max = bCnt;
						x=b[0];
						y=b[1];
					}
				}
			}
		}
		now.x = x;
		now.y = y;
		batchedStudent.add(now);
		map[x][y] = -1 * now.sId; // 음수로 학생의 번호를 저장해둔다.
	}

	// 입력받은 배열에 주위 빈칸의 개수를 반환
	static void initEmptyBlock(int[][] map)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nt cnt = 4;
				if (i == 0 || i == N - 1) --cnt;
				if (j == 0 || j == N - 1) --cnt;
				map[i][j] = cnt;
			}
		}
	}

	static boolean isBoundary(int x, int y) {
		return 0 <= x && x < N && 0 <= y && y < N;
	}

	static int stoi(String s) {
		return Integer.parseInt(s) - 1;
	}
}

 

 

 


 

 

CPDM

 

choppadontbiteme.tistory.com

 

반응형